건강 정보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소개 - 폐경 여성 골다공증 위험 10배 급상승

enrong912 2021. 1. 11. 23:1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롱이입니다. 
오늘은 골다공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의 어머니도 한해 한해 지나갈 수록 팔목, 무릎 손가락 등 관절 부위에 통증이 심해져 약을 복용하고 있어서 오늘은 골다공증이 왜 생기는지 폐경후 위험도가 왜 더 높아지는지 그리고 출산후 골밀도 검사는 왜 하는지 에 대해 궁금증이 생겨서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과 예방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되는 골격계 질환입니다.
골다공증은 쉽게 말해 뼈에 구멍이 뚫리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을거 같아요.
환자의 94프로가 여성이라는 조사가 나왔다고 합니다. 그럼 왜 ?? 94프로나 되는 환자가 여성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결핍입니다. 
남성의 경우는 뼈가 여성에 비해 두껍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뼈 소실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있어 골다공증 발병이 더 적은 편이죠.
에스트로겐은 골 흡수를 감소시키고 골 형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데,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히 감소함에 따라 50대 이상 여성에서 골다공증 환자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우선 많이들 알고 계신는 칼슘과 비타민D 섭취 입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 골 감소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운동으로는 걷기, 가볍게 뛰기 계단 오르기 등이 있는데  하루 30분 이상 하는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 우유
우유는 칼슘 보급에 가장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우유 100cc에 100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으며 우유속 유당이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더 좋습니다. 

2.멸치
멸치는 칼슘이 많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죠.
그렇기 때문에 골다공증 개선에 도음이 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미역
미역은 우유보다 칼슘 함유량이 높습니다. 
그래서 출산후 여성분들이 미역국을 먹는 이유도 이때문이기도 하죠.
4.시금치
시금치에는 칼슘 외 비타민K,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고 철분, 미네랄, 비타미 A,C , 등 여러 영양분이 풍부해 뼈 건강에 좋고 어린아이들의 골격 형성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5.계란
계란 노른자에는 비타민D가 풍부하여 칼슘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골다공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봤는데요. 음식으로만 섭취하기엔 많이 부족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음식으로 보충 해주는것도 물론 좋겠지만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 비타민D , 칼슘, 마그네슘 등 골다공증과 관련된 영양제를 같이 복용하신는걸 추천 드리고 싶네요. 

 

비타민D 관련 포스팅 

한국 여성의 90프로 이상이 비타민D 결핍이라고??!! (tistory.com)

728x90
반응형